Critical Section Block

다음은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에서 부지런한 프로그래머가 흔히 사용하는 코드의 일부이다. 

알다시피 이와 같은 방법은 코드의 수정을 복잡하게 만들고, 데드락을 피하기 위해서 락의 잠금과 해제 쌍을 완벽히 유지해야 하는 부담도 가지고 있다. Exception이나 갑작스런 흐름의 변화는 이러한 부담을 가중시킨다. 결정적으로…, 귀찮다.

그래서 조금 더 게으른 프로그래머는 auto_ptr을 흉내 낸 클래스를 만들어 사용한다.

크리티컬섹션의 범위가 좁은 경우에는 – 그렇다! 보호해야 하는 것은 데이터이지 함수가 아니다 – AutoCriticalSection타입의 변수의 범위를 제한해 주어야 한다.

위 코드는, 그것을 아름답지 못하게 만드는 두 가지 문제점 있다. 첫 번째는, AutoCriticalSection의 변수 명을 사용자가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블럭이 의미하는 바를 직관적으로 알아차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아래는 이를 해결하기위한, 좀 더 많이 게으른 프로그래머의 코드이다.

두 가지 문제점을 개선한 이 코드에는 두 가지 아이디어가 녹아있다.

첫 번째는, 가독성있는 블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문법에서 방법을 빌린 것이다. 처음에는 이를 위해서 for문을 사용했다. 그러나 loop를 한번만 돌게 하기 위해서 CriticalSectionContainer클래스에 추가적인 변수가 필요했고, 블록 내에서 break와 continue를 사용할 수 있는 어색함이 남게 된다. 사소한 문제지만, 이는 변수 하나에 해당하는 양의 메모리와 한번의 점프 오퍼레이션이 소모된다. 그래서 if문을 사용했고, if문에서 참, 거짓을 판단하기 위해서 bool 연산자 오버로딩을 사용한 것이 두 번째 아이디어다.

다음은 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준다.

블록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분명히 나타나며, 사용자는 새로운 변수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아도 되며, 이를 위해서 희생해야 하는 성능상의 손실은 if문 내에서 발생하는 한 번의 비교뿐이다.

부라보~

1 thought on “Critical Section Block

  1. Pingback: Critical Section Block 2 | 개.발.인생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