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프로그래머로 일하는 친구 놈에게 전화가 왔다. 몇 달 월급이 밀렸다며, 회사생활에 대한 하소연을 늘어놨다. 나는 일단, 회사를 그만 두는 것이 어떻겠냐고 충고했지만, 친구는 그 후로도 사장의 말을 몇 번 더 믿었다.

결국, 친구는 받지 못한 월급만 더 많아진 상태로 회사의 다른 직원들과 퇴사했다. 회사는 폐업하고, 사장은 새로운 회사를 차렸다고 한다. 줄 월급보다 훨씬 적은 벌금을 물어야 하는 사장이 밀린 월급을 줄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월급은 프로젝트가 성공하거나, 완료해야 주는 돈이 아니다. 이런 건, 통상 성과급 정도로 구분한다.

월급 月給

[명사]일을 한 대가로 달마다 받는 삯. ≒삭료(朔料)·월료(月料)·월봉(月俸). (네이버 사전)

이게 월급이란 거다.

사업주가 빛을 내서라도 직원들의 월급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 월급 줄 돈이 없으면 사업을 접는 것이 마땅하다. 회사가 성공했을 때, 가장 큰 이익을 보는 이가 사업주므로, 이러한 리스크를 감당하는 것이다.

당연히 성공할 줄로만 알았던 플래그쉽 스튜디오가 망했단 뉴스를 보고, 친구가 생각나서 몇 자 적었다.

플래그쉽 스튜디오의 커뮤니티 매니저 테일러 발비는 13일 현지 언론을 통해 플래그쉽과 핑제로의 직원 전원이 해고 통보를 받았으며, 7월13일자로 회사가 문을 닫는다고 밝혔다. 회사 최고 임원 3명이 사비를 털어 직원들의 마지막 월급을 지불했다고 말했다. (www.thisisgame.com)

친구야, 냉정해지자.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